인천시에서는 지난 9월까지 전국에서 출생아 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 인천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습니다.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.3% 증가했다고 하는데요. 전국 평균 출생아 증가율이 0.7%라고 하니까 크게 차이 나는 숫자입니다. 이렇게 출생아가 증가한 이유는 여러 가지 정책의 실효성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. 이 포스팅에서는 여러 정책 중 신혼부부 대상으로 하루 임대료 천원으로 주택을 공급하는 인천 아이플러스 집드림 신혼부부 천원주택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.
인천 아이 플러스 집드림
1억 플러스 아이드림의 후속으로 집 걱정없이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도록 신혼부부에게 하루 임대료가 천원, 한달 임대료 3만원인 천원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을 받는 출산가정에 대출이자 1%를 지원하는 인천형 주거정책입니다.
신혼부부 천원주택
- 인천시가 보유하고 있거나 매입한 임대주택, 전세임대 주택을 하루 임대료 1천 원에 임차하는 방식입니다.
▶ 지원대상
- 신혼부부 (예비신혼부부 포함) - 결혼 7년 이내 신혼부부 또는 예비 신혼부부
▶ 공급규모 : 연간 1,000호 (매입임대 500호, 전세임대 500호)
▶ 지원기간 : 최초 2년 (2회 연장, 최대 6년)
▶ 공급기준 : 전원 85㎡미만 주택
- 매입임대 : 임대주택, 전세임대 : 시중주택(아파트, 빌라, 단독 등)
- 자녀수에 따라 면적 차등 적용될 수 있습니다.
- 전세임대는 최대 2.4억까지 지원(입주보증금 20% 및 2.4억 초과시 자부담)
- 2025년 사업시행 시 모집공고 예정입니다.
※ 공고 확인처 : 인천도시공사, 인천광역시 주택정책과
인천도시공사 홈페이지 > 임대 > 임대관련소식 > 입주자 모집공고
인천도시공사 홈페이지
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 1.0대출
- 정부가 지원하는 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의 이미 인하된 금리에 인천시가 추가로 이자를 지원해 주는 정책입니다.
▶ 지원대상 : 2025년 이후 출산 가구
▶ 공급규모 : 총 15,000호 (연간 3,000호, 5년간 시행)
▶ 지원내용 : 대출상한 3억원 (초과 시 자 부담) - 지원금리 1자녀 0.8%, 2자녀 이상 1.0%
▶ 지원기간 : 최장 5년
※ 연간 최대 300만원 지원받을 수 있고 소득기준은 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과 동일합니다.
▶ 신생아 특례 디딤돌 대출 소득기준
- 신생아 특례 대출은 2년 이내 출산한 무주택 세대주 또는 1주택 세대주(대환대출의 경우)를 대상으로 주택 구입 또는 전세 자금을 저금리로 지원하는 정책입니다.
- 부부합산 소득 : 기존 1억 3천만원 이하에서 2억원 이하로 변경
※ 11월 27일부터 부부합산 소득 2억원으로 완화, 25년 이후에는 3년간 한시적으로 2.5억원 완화
- 부부합산 순자산 : 4억 6,900원 이하
- 주택수 : 부부합산 1주택
> 지원정보 더 보기...